태산뉴스 이동욱 기자 | 파주시 금촌1동은 지난 21일 금촌1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실버경찰대 전 대원을 대상으로 ‘노인성 질환 예방 및 영양 관리 중심의 건강 증진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고령화 사회에 대응한 어르신 건강 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봉사활동 수행에 있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교육에는 파주보건소 최명숙, 신민정 주무관이 강사로 초빙되어 ▲대표적 노인성 질환의 원인과 예방법 ▲고혈압·당뇨 등 만성질환 관리 요령 ▲균형 잡힌 식생활 실천 방안 등 실생활 적용 가능한 내용으로 교육을 진행했다. 특히 어르신들이 자주 겪는 건강 문제를 쉽게 풀어 설명하고, 맞춤형 영양 식단까지 안내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박영춘 금촌1동 실버경찰대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대원 모두가 건강의 소중함을 다시 생각하고, 지역사회에서의 실버경찰대 역할에 대해 자부심을 갖는 계기가 됐다”라고 말했다.
이은숙 금촌1동장은 “건강한 봉사활동은 건강한 삶에서 시작된다고 생각한다”라며 “어르신들이 신체적·정신적으로 균형 잡힌 삶을 유지하고, 지역사회에서 활기찬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 전달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금촌1동 실버경찰대는 주 5회 금촌초등학교 교통 봉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공영주차장 및 버스정류장 청결 활동을 지속 추진하여 지역사회의 모범이 되는 어르신 공동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